5선 푸틴, 서방에 "러

  发布시간:2024-03-29 07:33:25   작성자:玩站小弟   我要评论
이도연 기자기자 페이지최인영 기자기자 페이지푸틴, 당선 직후 나발니 이름 첫 언급 "슬픈 일…죄수교환 동의했었다""외부서 억제 불가능…러시아 통합되고 더 。

5선 푸틴, 서방에 "러

사진 없음
이도연 기자기자 페이지
최인영 기자
최인영 기자기자 페이지

푸틴, 당선 직후 나발니 이름 첫 언급 "슬픈 일…죄수교환 동의했었다"

"외부서 억제 불가능…러시아 통합되고 더 강해질 것"

우크라 완충지대 언급…"미국서 벌어지는 일은 재앙" 역공 시도

5선 뒤 기자들과 대화하는 푸틴
5선 뒤 기자들과 대화하는 푸틴

[타스=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모스크바·서울=연합뉴스) 최인영 특파원 이도연 기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대선에서 5선 고지를 확정한 직후 서방을 향해 러시아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충돌은 세계 3차대전에 근접한 것이라는 경고를 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모스크바 고스티니 드보르에 마련된 자신의 선거운동본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러시아와 미국이 주도하는 나토 군사 동맹의 직접적인 충돌은 세계 3차대전에서 한 걸음 떨어진 것을 의미할 것이라며, 그 누구도 이 시나리오를 원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최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파병 가능성 발언과 러시아와 나토간 충돌 가능성에 대해 질문받자 "현대사회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라면서 이 같이 답했다.

광고

푸틴 대통령은 "그것이 본격적인 3차 세계대전에서 한 걸음 떨어져 있다는 것은 모두에게 분명한 사실"이라며 "이에 흥미를 가질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토 군대가 이미 우크라이나에 주둔하고 있고, 러시아군이 전장에서 영어나 프랑스어가 쓰이는 것을 들었다고 덧붙였다.

푸틴 대통령은 "무엇보다 그들이 그곳에서 대규모로 죽어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좋은 일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푸틴 대통령은 반정부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의 사망에 대해 한달만에 처음으로 입을 열기도 했다. 뒤늦게 나마 나발니에 대한 추모 메시지를 통해 내부 동요를 차단하고 결속을 도모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푸틴 대통령은 "그는 세상을 떠났다. 이것은 항상 슬픈 일이다"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이 나발니의 이름을 공개적으로 말한 것도 처음이다. 이전까지는 "그 사람", "블로거" 등으로 칭해왔다.

푸틴 대통령은 나발니가 사망 직전 수감자 교환으로 석방될 수 있었다는 나발니 측근 마리아 페브치흐의 주장이 사실이었다고 인정했다. 페브치흐는 나발니와 미국 국적자 2명을 러시아 정보요원 출신 바딤 크라시코프와 교환하는 논의가 진행되고 있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푸틴 대통령은 나발니를 '나발니씨'로 호칭하며 "나발니씨가 세상을 떠나기 며칠 전 정부 구성원이 아닌 동료들이 나에게 나발니씨를 서방 국가 감옥에 있는 사람들과 교환하려는 아이디어가 있다고 말했다"며 "나는 동의했다"고 밝혔다.

또 이번 대선에서 나발니 지지자들이 푸틴 대통령에 대한 반대 의사를 표시하기 위해 17일 정오 투표소에 나오자며 시위를 촉구한 것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며 "투표를 촉구한 것은 칭찬한다"고 말했다.

푸틴
푸틴

[AFP/풀=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푸틴 대통령은 투표에 참여한 국민에게 감사를 표하고, "오늘 특히 우리 전사들에게 감사하다"며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에서 싸우는 군인들을 특별히 언급했다.

그는 "러시아는 더 강하고 효율적이어야 한다"며 "러시아인의 의지를 외부에서 억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날 결과로 러시아 사회가 통합되고 더 강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과 관련, 올해 파리올림픽 기간에 휴전하자는 프랑스의 제안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대화에 나설 준비가 돼 있지만, 전선에서 러시아의 이익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마크롱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올여름 파리 올림픽 기간 휴전하도록 러시아에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이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나는 마크롱 대통령이 말했다는 이 발언에 대해 알고 있지 않다"고 전제했다.

푸틴 대통령은 다만 마크롱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전쟁을 악화하는 것을 그만두고 평화를 찾는 데 역할을 하기를 바란다며 "프랑스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아직 모든 것을 잃은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동안에도 계속 말했지만, 우리는 평화 협상 준비가 돼 있다"며 "그들이 1년 반에서 2년간 재무장을 위한 휴식이 아니라 정말 두 국가 사이에 평화롭고 좋은 이웃 관계를 구축하기를 원한다면"이라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또 우크라이나의 하르키우 지역을 점령할 필요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공격이 계속되면 더 많은 우크라이나 영토에 완충지대를 만들어서 러시아 영토를 방어하겠다고 답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대선 기간 국경 지역 등에서 동시다발적인 공격을 시도했다.

푸틴 대통령은 "오늘날 벌어지는 비극적인 사건을 염두에 두고 말하자면 우리는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시점에 현재 우크라이나 정권의 영토에 특정 완충지대(sanitary zone·예방구역)를 만들 수밖에 없다는 것을 배제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 이상 자세한 사항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해당 구역은 외국산 무기가 러시아 영토에 닿을 수 없을 만큼 커야 한다고 부연했다.

푸틴 대통령은 "중국과 러시아의 관계는 지속 가능하다"며 "중국에 대한 제재는 실패할 것"이라며 중러 밀착을 과시하기도 했다.

그는 미국 등 서방이 러시아 대선을 자유·공정하지 않다고 한 데 대해서는 미국 선거가 민주적이지 않으며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겨냥국가 권력이 사용되고 있다고 역공을 시도했다.

푸틴 대통령은 "전 세계가 미국에서 벌어지는 일을 비웃고 있다"며 "이것은 대체 무엇인가. 재앙이지 민주주의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51F-ZSoURXE

abbie

관련 기사

最新评论